6대 동구의회 의원

동구에서도 "친환경의무급식조례 주민발의" 서명운동 시~작했습니다.

황순규 2011. 9. 19. 15:53
728x90

대구 친환경 의무급식 조례제정 동구운동본부 Start~!


17일 오후 3시. 편의상 율하광장(?)이라 이름붙인 곳에서 첫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가까이 사시는 분들의 "낮 시간대에 사람이 별로 없을건데~  누가 시간을 이래 잡았노~"라는 말씀이 딱 맞아떨어지더군요. ^^;; 지나다니는 분들이 적으니 서명받기도 어렵더군요.ㅎ

1시간 반 정도 서명을 받곤 운동본부 결성 회의를 하고, 전체 운동본부 차원에서 몇 차례 판을 벌일 날짜를 잡았습니다. 물론 그 사이 사이 개별 단체 및 개인들이 알아서 받아야 할 '몫'은 분명히 있고 말입니다. 서명 파일 하나 따로 챙겨두긴 했는데, 얼마나 많이 받을 수 있을지 ^^; 무튼 열심히 뛰어봐야겠죠!ㅎ 





의무급식(무상급식) 추진 현황, 대구는 없다!



이제는 전국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친환경 의무급식! 그러나 대구에서는 논의조차 되고 있지 않습니다.


그나마 1학기에서 달성군에서 초등학생 전면 의무급식을 실시하나 싶더니 형평성 문제로 인해 좌절되었습니다.


1% 소수의 학생들을 위해서는 800억에 달하는 학교 기숙사 건축 예산을 투여하면서, 대다수 학생을 위한 의무급식은 추진할 생각이 없는 것이 대구시 교육청입니다.

(※ 참고기사 : http://www.hani.co.kr/arti/society/area/469428.html )


아래 표를 보면 7월 현재, 대구만 제외한다면 많든 적든 의무급식이 전국적으로 실시되고 있습니다.



20110710.jpg 



2011년 2학기, 중앙정부의 방침에 의해 달성군 일부 학교만 의무급식 실시



2학기 접어들어 달성군의 경우 '농어촌 전면무상급식 정책'에 따라 25개 초등학교 중에 농촌지역(면 단위) 13개 학교에서 의무급식이 실시됩니다.

(※ 농어촌 전면무상급식 정책 : 교육과학기술부가 2012년까지 농어촌 지역 초중고교 급식비를 전부 지원하기로 지난해 결정)


의무급식을 실시하려면 모두 실시할 것이지 13개 학교만 선정해서 하는 것이 안타깝기만 합니다.


어쨌든 달성군을 제외하면 의무급식이 전혀 실시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나마 시행되는 달성군의 13개 학교는 중앙정부의 지침으로 시행되는 것이지 대구시나 대구시 교육청에서 실시하는 것이 아닙니다.




대구시와 교육청이 안하면 시민이 해야



대구시와 교육청이 할 생각이 없다면 대구시민이 직접해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시민이 직접 발의하는 조례제정 운동입니다.

(※ 조례 제정 방법은 1.시의원 발의, 2.대구시청 발의, 3.주민발의가 있으며 현재 3.주민발의 방법으로 추진)


주민등록상 대구에 거주하는 만19세 이상의 유권자 21,768명 이상이 조례제정 청구 서명에 참여하면 '대구광역시 친환경의무급식 등 지원에 관한 조례'가 발의 됩니다.




동구에서도 운동본부 발족



동구에서도 운동본부를 발족시키기에 앞서 9월 17일(토) 오후 3시 율하휴먼시아 6단지 광장에 많은 단체가 모여 서명운동을 진행했습니다.

(※ 참여단체 : 민주노동당 동구위원회, 장애인지역공동체, 대구이주여성인권센터, 공무원노조동구지부, 지역문화공동체 반반, 대구참여연대 동구주민회, 국민참여당 동구위원회, 진보신당 동구당원협의회)


가을이 성큼 다가왔음에도 불구하고 늦더위가 기승을 부렸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상가의 그늘이 도와줘서 2시간에 걸쳐 70여명의 서명을 받고 마무리했습니다.



DSCF9263.JPG 


DSCF9265.JPG 


DSCF9266.JPG 

△ 친환경 의무급식 조례제정 동구운동본부 서명운동



서명운동을 끝내고 뒷편 정자에서 친환경 의무급식 조례제정 동구운동본부 결성모임을 가졌으며 몇 차례의 공동 서명운동을 통해 시민들을 만날 것을 결정했습니다.



DSCF9998.JPG 

△ 친환경 의무급식 조례제정 동구운동본부 결성 전 서명운동



동구 곳곳을 누비며 시민들을 만나는 민주노동당 동구위원회, 운동본부가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