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대 동구의회 의원

2011 행정사무감사 브리핑 - 1. 기획감사실

황순규 2011. 11. 28. 20:27
728x90

"감사 지적사항"은 추후에 정리하게 될터이고, 현재 진행하고 있는 행정사무감사 회의록도 몇 주는 지나야 정리가 될 것이기에(뒤에 바로 예산안 심사기에 한 달 이상 걸릴 수도...) 간략하게나마 발언요지와 답변들을 정리해 나가보려 합니다. 



1. 주민참여예산제, “완료”가 아니라 여전히 “진행중”!

▸홈페이지 내 예산/결산을 살펴볼 수 있는 공간을 좀 더 알아보기 쉽도록 개편하였으며, 예산관련 주민설문을 오프라인 설문도 추가하는 등 일정부분 개선의 노력이 엿보인다. 그러나 이정도 조치로 지난 행정사무감사 시정요구사항에 대한 “완료”는 아니다. 제출된 서류상 향후 확대방안으로 “주민대상 예산편성 사전 설명회, 토론회 개최방안 운영(검토중)”이라고 적어둔 것처럼 아직은 “진행중”인 사안이다. 
 
▸예산관련 주민설문은 전체적으로는 지난해에 비해 늘어났으나 인터넷 설문은 오히려 줄었다.(직접설문: 515, 인터넷 설문: 101) 기획감사실장은 “홍보부족”을 원인으로 꼽았으나, 인터넷 설문 개설 초기에 실무적 오류로 인해 설문하는 곳으로 연결이 되지 않았었던 점도 감안되어야 한다. 문제의 원인을 정확하게 짚어야 대안도 정확하게 나올 수 있다는 측면에서 기획감사실장이 이조차도 파악하지 못한 것은 문제다. 
 
⇒ 앞으로 “[진행 중]으로 해서 지속적으로 관리하겠다.”는 요지의 답변. 


2. 예산조기집행, 이젠 좀!

▸자료에는 “인건비, 운영비 등 조기집행의 근본취지와는 다소 맞지 않은 편성목의 집행보다는 주민경제 활성화에 직접적 혜택이 주어질 수 있는 시설비 위주의 조기집행에 만전을 기함”이라고 나와있고, 실제로 [민간(자본)이전 시설비, 연구개발비, 재료비 등] 항목으로 84.5%, [인건비, 일반운영비, 자산취득비 등] 항목으로 15.5% 비율로 총 77,678백만원 집행되었다. 그 결과 동구청은 8개 구․군 중 3위로 특별교부세 1억, 특별교부금 1억을 받았다. 
 
▸그러나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민간이전”비용의 상당수가 사회복지시설 인건비, 운영비 수개월치를 지원했던 항목들이었기에 “주민경제 활성화에 직접적 혜택이 주어질 수 있는” 것과는 개연성이 없었다. 
 
▸조기집행을 잘 진행해서 상사업비를 받는 것도 의미가 있겠지만, 취지에 맞지도 않고, 투입되는 인력대비 효과도 크지 않다. 정부 시책으로 진행되는 것이기는 하지만 굳이 애를 쓰고 하기 보다는 다른 부분에서 서민경제 활성화 노력이 필요하다.
 
⇒ “내년 예산조기집행은 시설비 중심으로, 순위에 연연하지 않고 집행하겠다.”는 요지의 답변.


3. “평생학습에 일류동구의 길을 묻다”(!?)

▸2011행정산업정보박람회 “평생학습에 일류동구의 길을 묻다.”라는 주제로 참여를 했다. 매일신문사에서 주최하는 행사이며, 마침 매일신문에서는 평생학습관련해서 기획기사가 나오고 있는 중이다. 그러나 좋은 사례로 소개되는 곳은 달서구였고, 동구는 행사 소개 기사 밖에 없었다. 
 
▸담당부서가 따로 있지만 행정정보 박람회 참여는 기획감사실 소관이다. 부스를 잘만드는 것보다는 실제 평생학습의 내용이 어떠한것인가가 중요하다. 
 
▸박람회에서는 우리 구의 평생학습에 대해 알리고 왔는데, 정작 우리 평생학습 홈페이지 현황은 어떠한가. 행사사진이라고는 07년 사진뿐이다. 정녕 평생학습에 일류 동구의 길을 묻고 있는 것이 맞는 것인지 반문할 수밖에 없다. 
 
“평생학습 내용과 관련해서는 평생학습과와 업무협조를 높이겠다.”는 것과 그간 성과와 예산 부분에 있어서 절감이 필요하다고 언급했었던 박람회 참가 자체에 대해서 “2012년 본예산(안)에는 애초에 올리지 않았으며 격년제 참가 검토중”이라는 요지의 답변
*** 기타 평생학습 관련해서는 담당부서 행정사무감사에서 심도있게 다룰 계획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