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활동_log

용산 참사, 고담 대구에서의 365일간의 투쟁 기록.

황순규 2010. 1. 20. 11:37
728x90




용산 참사 1년이 되는 오늘(1월 20일). 대구지방법원 앞에선 <용산참사 진상 규명과 구속자 석방을 촉구하는 대구경북 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이 있었습니다. 보슬보슬 비가 내리는 가운데 진행된 기자회견에 많은 분들이 참석하시진 않았더군요. 작년, 참사 이후 대구에서도 '질기게' 투쟁을 해왔었습니다. 때로는 촛불문화제에 참석할 사람이 너무 없을 것 같아, 이대로 촛불문화제는 접고 다른 활동을 기획해야 하는지 고민을 하기도 했었습니다만 포기하지 않고 이어왔습니다.


그렇게 1년이 흘렀고. 얼마전 장례식은 진행되었습니다만 아직 해결되어야 할 문제들은 남아있습니다. 명확한 진상규명을 통해서 희생자들과 함께 망루에 올랐던 사람들의 "명예"가 회복되어야 합니다. 그들은 테러리스트가 아닙니다. 그리고 개발이익이란 공룡 앞에 희생되고 있는 세입자 철거민들의 권리를 보장해야 합니다. 대구지역의 경우 서울과는 달리 재개발문제가 크게 붉어지고 있진 않지만, 재개발/재개발촉진지구 등으로 지정된 구역은 상당수 있습니다. 근본적인 대책이 없는 한, 이들 지역들에서도 언제고 문제는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용산 참사 1년. 아직 우리에게 남아있는 과제-진상규명, 세입자들의 권리보호-가 있음을 다시금 생각해봅니다. 



[이명박 정권 용산철거 세입자 살인진압 대구경북 대책위, 용산참사 365일 투쟁의 기록]
 
- 2009년 1월 19일
국제빌딩주변 용산4지구 철거민 세입자 20여명 철거민생존권 보장을 촉구하며, 한강로 변 남일당 건물 4층에서 망루 농성 돌입, 경찰 1600여명 대치, 강제진압 시도

- 2009년 1월 20일
새벽 경찰 특공대의 강제진압으로 망루 농성 중이던 철거민 5명과 경찰 1명 사망. 당일 저녁  용산에 수만의 시민이 모여 추모대회와 행진 진행. ․대구경북시민사회단체 용산참사 대응을 위한 초등모임 진행

- 2009년 1월 21일
 ‘이명박정권 용산철거민 살인진압 범국민대책위원회’(약칭 용산범대위)결성. 대구경북시민사회단체 결성기자회견대구경북 매일 촛불추모제 진행

- 2009년 1월 24일
용산범대위, 서울역 광장에서 범국민 추모대회 개최, 3월까지 매일 촛불추모제와 주말 추모대회 강행, 참가자들 연행, 벌금, 구속, 수배 등 정권의 탄압 지속.

- 2009년 2월 9일
검찰, 철거민 7명을 구속 기소하고, 15명을 불구속 기소하는 짜맞추기 수사결과 발표. 대구경북 추모기도회 및 규탄대회

- 2009년 2월 25일
용산참사 규탄, mb악법 저지, 이명박정부 심판 대구경북시민대회’

- 2009년 3월20일
용산범대위 김태연 상황실장 순천향병원 앞에서 체포 구속. 대구경북 촛불추모제 매주 2회 진행

- 2009년 3월 28일
문정현 신부 등 천주교사제단 용산참사현장에서 생명평화미사 시작

- 2009년 4월 8일
용산범대위, 정부의 사과, 진상규명을 위한 특검법과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 제정, 임시상가-임대상가 도입 등 재개발 관련 법과 제도의 개선, 유가족에 대한 보상과 생계 대책 마련, 구속자의 석방 등 5대 대정부요구안 발표.
용산참사대책위 주최 - 대구지역 도시재개발 사업의 문제점과 대안’토론회

- 2009년 6월 2일~7일
대구경북 용산추모 미술전 망루전 개최 “여기 사람이 살고 있다” - ․용산참사 유족과의 대화마당

- 2009년 6월 15일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 시국선언 발표 후 용산참사 현장 무기한 천막 기도에 돌입함. 경찰과 용역, 사제 및 유가족, 철거민들에 대한 폭행이 지속.

- 2009년 7월 20일
용산범대위, 참사 6개월을 맞아 서울광장에 분향소를 차리기 위한 천구의식을 진행. 경찰 원천봉쇄.

- 2009년 7월 23일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용산참사 해결을 위해 사회원로와 각계각층 대표자 시국선언 발표

- 2009년 8월 17일-20일
용산참사 해결 촉구 1차 전국 순회 촛불 투쟁, 광주/부산/전주/창원/대구/원주

- 2009년 9월 4일
수배 중이던 용산범대위 공동집행위원장 박래군, 이종회, 전국철거민연합 남경남 의장 3명 명동성당으로 장소를 옮김. 용산 유가족도 순천향병원 장례식장을 정리하여 용산현장으로 옮기고 현장 투쟁력 강화.

- 2009년 9월 15일 ~ 26일
용산참사 해결 촉구 2차 전국 순회 촛불 투쟁, 수원/청주/전주/아산/대전/목포/광주/제주/창원/울산/부산/대구/인천/원주

- 2009년 10월 3일
정운찬 신임총리, 추석날 오전에 용산참사 현장 방문, 유감 표명. 이후 정운찬 총리는 책임 회피.

- 2009년 10월 12일
용산참사 해결을 위한 제12차 전국사제 시국미사, 정의구현사제단, 전종훈 대표신부 삭발/단식 기도 돌입. 문규현, 나승구 신부 동조 단식 돌입. 단식 기도 11일째, 문규현 신부 심장마비로 의식불명(3일후 의식 회복)

- 2009년 10월 18일
명동 가톨릭회관에서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용산철거민 사망사건 국민법정’ 진행. 이명박 대통령, 오세훈 서울시장 등 기소인 전원 유죄 판결.

- 2009년 10월 28일
용산 1심 재판 선고/ 망루 생존 철거민에 전원 유죄 판결 5~6년 형 구형. 불구속 중이던 철거민들도 법정 구속됨.

- 2009년 11월 14일
용산참사 300일 추모대회 서울역에서 개최. 300일을 앞두고 300인 1인 시위, 대표단 단식 전개

- 2009년 12월 30일
서울시와 보상문제와 임시상가-공공임대상가 등의 요구사항에 대한 협상 타결, 정운찬 총리 정부의 책임을 인정하고, 재개발 정책의 개선을 담은 유감을 표명하는 사과문 발표함. 용산범대위는 장례 협상 타결을 수용하고, 장례준비절차를 밟기로 함.

- 2010년 1월 5일
명동성당에서 회의를 거쳐 ‘용산참사 철거민’ 민중열사 범국민장을 치르기 위해 장례위원회 결성.

- 2010년 1월 9일
‘용산참사 철거민’ 민중열사 범국민장 ․용산참사 철거민 대구경북추모제 개최

- 2010년 1월 20일
‘용산참사 철거민’ 참사추모문화제 ․용산참사 진상규명과 용산세입자 석방을 촉구하는 시민단체 기자회견
  
※ 매주 금요일 용산참사 해결을 위한 금요 촛불문화제를 지난 12월말까지 진행


[기자회견문]


국민의 이름으로

용산세입자의 구속자 석방과 진상규명을 요구합니다.



국민의 행복과 생명을 지켜야 할 정부는 살기 위해 망루에 올라간 용산철거 세입자를 폭력과 공권력으로 살인진압을 자행하였습니다. 전쟁 같았던 용산참사가 이제 일 년이 되었습니다. 지난 일 년은 물리적 시간의 일 년만의 시간이 아니었습니다. 계절이 네 번이 바뀔 동안 용산참사의 진실을 밝히기 위한 우리들의 피와 땀, 눈물이 어린 지난 일 연간의 기록이었습니다.


용산참사를 규명하기 위한 투쟁을 전개할수록 한국사회의 부끄럽고 극악한 상을 새삼스럽게 몸서리치도록 느낄 수 있었습니다. 자본과 결탁한 저 부패하고 불의한 권력은 철옹성과도 같았습니다. 개발악법을 제정한 입법부, 살인 진압을 자행한 행정부, 유전무죄를 입증한 사법부, 다시 말해서 이 땅 권력자들은 한 몸뚱이였습니다. 삼권분립이 아니라 삼위일체였습니다.

  

2009년 12월 30일 정부와 용산범국민대책위의 타결이후 1월 9일 용산철거 세입자 장례식이 엄수하였습니다. 국무총리의 사과 그리고 유가족의 위로금, 용산 철거민 피해보상 등 지난 일 여 년간의 투쟁의 성과로 인한 타결이지만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구속자 석방 그리고 석방재개발 정책 전환의 근원적인 처방이 없는 가운데 이루어진 타결이라 여전히 해결해야할 과제가 산적합니다.


특히 그 동안 검찰이 은닉한 미공개 수사기록의 내용을 철거민 측 변호인단이 언론에 공개했습니다. 변호인단에 따르면, 검찰이 은닉한 수사기록에는 서울경찰청의 경비부장, 정보관리부장, 기동대장 등 핵심경찰간부들이 현장 상황을 정확히 알았다면 진압하지 않을 것이라는 진술이 담겨 있다고 합니다. 또한, 화재 직전 화염병이 아닌 다른 이유로 인해 발생한 불을 끄는 등 화재원인에 대해서도 다른 진술이 담겨있는 경찰특공대원의 진술도 담겨 있습니다. 이는 경찰의 공무집행은 정당했고 철거민들이 던진 화염병에 의해 불이 났다는 검찰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하는 것입니다.


그 동안 검찰은 국가안보, 사생활보호, 정치적 악용가능성 등을 제기하며 수사기록 공개에 반대해 왔습니다. 그러나 국가안보에 해당하는 사항이 없고 사생활보호의 대상에 해당되지도 않는다는 점을 변호인단이 확인하였습니다. 오히려 짜 맞추기 수사와 경찰에 대한 형식적인 수사라는 비판을 우려한 검찰이 이제까지 수사기록을 공개하지 않고 버텨왔다는 사실이 명백해졌습니다. 결국 검찰은 직권을 남용하여 수사기록을 은폐하고 범죄자인 경찰을 두둔하였으며 법이 보장하는 철거민들의 방어권을 방해한 중대한 범죄를 저지르고 말았습니다.


이미 오래 전에 공익의 대변자로의 역할을 내던진 검찰은 범죄사실을 알고도 은폐하려 한 검찰의 행위는 더 이상 용서받을 수 없는 범죄행위임을 직시해야 할 것입니다. 진실은 햇살과 같아 아무리 가리려 해도 가릴 수 없고, 공기와 같아 가두려 해도 가둘 수 없음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진실은 명명백백합니다. 대다수 국민들이 지지하다시피 가진 자들의 계급적 이해에 철저히 복무하는 재개발악법과 경찰의 살인진압, 그리고 자본과 권력의 하수인 검찰이 철거민을 죽인 것입니다. 철거민은 무죄요, 이명박 정권이 유죄인 것입니다.

 

비록 용산참사 철거민 민중열사의 장례는 치렀지만 경찰 수사기록 3000쪽은 공개되지 않고 있고 수많은 의혹들이 규명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요구합니다. 용산참사 과정에서 구속된 세입자들은 즉각 석방되어야 합니다. 경찰의 수사기록이 낱낱이 공개되어 지난 일 년 전 용산현장에는 도대체 어떠한 일이 있었으며 용산세입자 다섯 분은 어떻게 돌아가셨는지 진상규명이 되어야 합니다. 또한 용산참사에도 불구하고 세입자 철거민들의 권리는 여전히 개발이익이라는 공룡에 희생되고 있습니다. 유족들도 강조했듯이 용산참사의 완전한 해결은 이 같은 문제들까지 함께 해결하는 것입니다.


살아남은 자들은 열사의 뜻을 이어 용산참사의 진상규명과 세입자들의 권리옹호를 위해 끝까지 노력할 것입니다. 이명박 정권 용산철거 세입자 살인진압 대구경북 대책회의도 부끄럽지 않은 살아남은 자들이 되기 위한 혼신의 투쟁에 함께 하겠습니다.


 



2010년 1월 20일


이명박 정권 용산철거 세입자 살인진압 대구경북 대책회의





잘 읽으셨나요? ^-^
제 글을 편하게 구독하시려면 
<한 RSS>  


를 눌러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