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대 동구의회 의원

동구에도 장난감 도서관이 생기나요!?

황순규 2011. 3. 25. 17:16
728x90
구청장 공약 사항으로 동구 영유아플라자 건립 계획이 있었습니다. 제 선거 공약으로는 "장난감 도서관"이 있었구요. 맥락이 크게 다른 것은 아니었기에 "환영"하는 마음이 많았습니다. 기왕 영유아플라자를 만들꺼면 잘 만들고 운영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서면질문을 넣었습니다. 

[질문] 동구영유아플라자, 확보된 공간을 잘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겠으나, 장기적인 전망을 놓고 제대로 된 기능을 갖춰야 할 것인 바, 영유아 및 영유아를 둔 부모들의 욕구만족이 높을 수 있도록 주민접근성이 좋은 곳에 “장난감 도서관”을 중심으로 한 설치/운영이 적절할 것이라 생각되는 바, 이에 대한 견해는? 


관악구 영유아플라자 내 "장난감도서관"


작년에 서울 관악구 영유아플라자를 방문하기도 했었고, 타지역의 장난감 도서관, 영유아플라자 관련 자료들을 집중적으로 검토해보기도 했었는데요. 접근성이 좋은 곳에 위치하고, 한 곳에 관련 기능들이 집약된 형태가 좋겠기에 위와 같은 질문을 했습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은 "복지서비스과"에서 왔습니다. 답변 요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영유아와 부모, 보육시설에 전문적인 보육정보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질 높은 보육환경 조성으로 아동의 전인적 발달과 부모의 육아지원을 목적으로 대구에서는 최초로 영유아 프라자를 설치 운영할 계획임.

-. 당초 동구 보건소 1층에 직장보육시설과 같이 설치할 예정이었으나 보건소 1층이 영유아프라자와 직장보육시설을 함께 설치하기에는 장소가 협소하여 다른 장소를 찾고 있음.

-. 접근성이 뛰어난 곳에 설치할 예정이며 장난감 도서관, 영유아들이 엄마와 함께 이용하는 책놀이방, 각종 회의 및 교육실 등 우리구만의 특색있는 사업을 발굴 운영하겠으며, 자녀출산에서 양육까지 통합적인 육아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음. 


5월이면 저도 "아빠"가 되는데요. ^^; 제 아이와 함께 자주 다니는 곳이 되도록 계획이 하루빨리 현실화 되고, 장난감 도서관이 설치 될 수 있도록 열심히 챙겨야겠습니다~! 


_ 2011. 3. 25. 황순규

*** [ 참고 ] 현재 동구에는 대구종합사회복지관에서 60평 규모로 레고와 같은 블록완구, 자동차 완구 등 1,000여점과 놀이공간으로 구성된 "희망 장난감 도서관"이 운영중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