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대 동구의회 의원

[9월 서면질문2]효목시장 네거리 회전교차로 설치에 관한 제언

황순규 2011. 9. 24. 01:50
728x90
2. 효목시장 사거리,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는 대안으로 회전교차로 설치에 대한 질문

수신 : 교통과

○ 효목1동 140-10 효목시장 사거리. 2010년 6월, 기존 왕복 2차선에서 왕복4차선으로 확장 개통하였습니다. 그 이후 4차선으로 확장 개통된 구간의 차량들의 과속운행 등으로 인해 효목시장으로 드나드는 차량, 행인과 교통사고 우려가 높다는 지적이 많았습니다. 실제 큰고개지구대를 통해 알아본 바로는 2010년 2건에서 2011년 6건(6월 현재)으로 늘었으며, 인근 주민들의 이야기에 따르면 접수되지 않은 사고까지 포함하면 더 많을 것이라고 합니다. 
○ 이에 “점멸신호를 3색 신호등으로 교체” 해 달라는 민원이 제기된 바 있었으나 도로 여건 상 경찰청에서 반려된 바 있습니다. 
○ 실제 도로확장 후 교통사고위험에 대한 인식정도, 향후 대책을 세우는데 있어서 보행자와 교통흐름 중 어느 것을 우선에 놓아야 할 것인지에 대해서 간략한 설문지를 작성하여 인근 주민들을 만나보니 대부분 “위험해졌다.”, “보행자가 안전해야 한다.”고 답변을 해주셨습니다. 
 실질적으로 사고가 일어나고 있고, 또 앞으로도 상당한 사고가 예상되어지는바 행정기관에서는 손을 놓고 있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사고도 예방하고, 주민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고 제시하여야 할 것입니다. 
○ 교통사고를 줄이고, 교통흐름도 원활하게 하는 방안으로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에서도 제안한 바 있는 회전교차로 설치를 검토해볼 것을 제안합니다. 다만 아직까지 회전교차로에 대해서 인식이 부족하고, 설사 아무리 좋은 대안이더라도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고서는 주민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가 없을 것인 바 주민공청회 등을 꼭 진행하고 추진되어야 할 것입니다. 
○ 회전교차로 설치 가능 여부, 설치 예상도, 설치 효과, 소요예산 및 예산확보 방안, 사업가능 시기 등에 대하여 답변을 바랍니다. 


□ 질문요지 및 답변
 1. 효목시장네거리에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는 대안으로 회전교차로 설치에 대해 검토
   - 설치 가능여부, 설치예상도, 설치효과, 소요예산 및 예산확보방안, 사업가능시기 등
 ⇒ 2010년 6월 확장공사를 완료한 정마을길(B=20m)에 위치한 효목시장네거리의 교통안전대책으로 회전교차로 설치는 회전교차로 설계지침에 의거하여 평면 기본설계시 가능한 것으로 판단됨(설치예상도 참조)
 ⇒ 회전교차로의 기대효과로는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상충횟수가 적고 교차로 진입부 양보 및 회전반경에 의한 감속을 통해 안전성향상 및 지체감소효과 뿐만 아니라 도시미관개선과 같은 심미적 부가효과 발생도 기대할 수 있음
 ⇒ 회전교차로 설치예산은 교통안전개선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며 국․시비 매칭사업으로 수요조사시 대상사업지를 지자체에서 추천, 선정기준에 따라 심사 후 사업지로 결정되면 사업비를 지원(2011년 사업의 경우 개소당 240백만원 지원)
 ⇒ 사업가능시기는 사업필요성에 대해 공감대 형성을 위한 주민의 홍보 및 의견수렴과 국․시비 예산확보가 선행되어야 하며, 설계 및 유관기관 협의 등의 거쳐야 하므로 단기계획은 어려움이 있으나, 주민공청회 등을 통해 의견수렴절차가 진행되면 행정적 절차는 최대한 줄일 수 있음

□ 관련자료 제출
   - 설치예상도 1부(***첨부파일참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