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생각_log

철도파업, 그 이후

황순규 2009. 12. 23. 20:46
728x90
23일 오전 11시. 동대구역 앞에서 철도노조 소속 동대구역 근무 조합원들의 집회에 다녀왔습니다. 얼마 전에 있었던 철도 파업과 관련해 부당한 인사조치로 "보복"을 하고 있는 대구본부를 규탄하는 집회였습니다. 


철도 파업 당시에도 뭐가 "불법"이었는지도 제대로 밝히지도 못한 채, 합법을 "불법"으로 덧씌우기 급급하더니, 파업이 끝난 이후에도 "협의"를 하려하기 보다는 지부장과 파업참가자들만 꼭 찝어서 탄압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지부장은 해직. 파업 참여 조합원들은 부당 발령) 더군다나 민주노동당을 통해 밝혀진 사실()에 따르면 사실상 파업을 유도한 것은 "공사"였음이 드러난 상황에서, 다시금 불법, 부당한 행위로 노조 탄압에 열을 올리고 있더군요.

정당한 노동조합 활동 보장을 위해서 부당한 전출이 이뤄지지 않도록, 단협에는 노조 임원들의 경우에는 "인사협의 대상자"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발령 하루 전에 서류하나 전해주고선 "협의 완료"라고하며, 노조는 인사권에 간섭하지 말라고 자신들의 행위를 정당화하려고 합니다. "전달"과 "협의"도 구분못할 정도로 개념이 없지는 않을 것인데, 대놓고 이런 "작당"을 하는 것을 보면 꿍꿍이가 있어도 뭔가 많이 있는 듯한 모습입니다. 

8일 간의 철도 파업. 그 발단도 철도공사였고, 사태를 악화시킨 것도 철도공사였습니다. 거기에 정부까지  나서서 철도노조의 정당한 파업을 '뭉개려'고만 했었습니다. 수십년간 노-사 간에 쌓아온 단협사항을 일방 파기하는 것까지 시나리오를 짜두고 유도한 파업. 그리고 이어지는 대대적인 탄압. 이런 상황은 합법과 상식의 선에서 이뤄지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서민의 발인 철도를 "사유화"하려는 정부와 철도공사 허준영 사장의 "시나리오"를 현실화 시키기 위해서, 가장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것이 철도노조였기 때문에 이유불문 탄압의 칼끝을 겨누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후속조치의 선두에 대구본부가 나선 것입니다. 


그러나, 그 "사유화" 시나리오를 현실화시키기 위해서는 머리를 좀 더 쓰셔야 할 것 같더군요. 이런 식의 불법, 부당한 조치로는 철도노동자들에겐 "싸우는 것 외엔 방법이 없다."는 것을 각인시키는 결과밖에 가져오지 않을것이기 때문입니다. 직접 집회 현장에서 확인한 철도조합원들에게서도 그런 분위기가 물씬 느껴지더군요. 

*** 12월 28일, 오전 10시 30분엔 대구지역 철도노동자들의 결의대회가, 1월 4일에는 부산지방본부 차원의 총력결의대회가 동대구역에서 개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
제 글을 편하게 구독하시려면   를 눌러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