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업무보고 (4)]
"영업수지개선 및 경영효율성 증대를 위한 스포츠 센터 이용요금 인상(안)"이 이번 임시회 기간에 보고 되었습니다. 아양아트센터 내 스포츠센터 이용요금의 경우 조례로 규정하고 있기에 실제 인상(안)이 확정되기 위해서는 의회에서 조례를 개정해야지만 가능한 일입니다. 개정(안)을 올리기 이전에 배경 설명을 하기 위해서 이번에 미리 보고를 하게 된 것 같더군요.
제안 취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2009년 이후 스포츠센터 이용요금이 동결되고 있어 향후 점차적으로 경영수지악화가 예상됨에 에너지비용 및 물가상승율, 동종업체이용요금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합리적으로 인상함으로써, 영업수지 개선을 통한 문화재단 자립도 향상에 기여하고자 함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1) 소비자 물가 13%정도 인상(기본 관리비용 증가), 2) 에너지비용 평균 26.5%인상, 3) 동종업체 이용요금 인상(2009년 이후 평균 20%정도 인상), 4) 아양아트센터 1인 일일 평균 이용요금 비효율적 이라는 4가지 정도 이유가 있습니다.
수영장, 헬스장, 휘트니스장, 체육관, 기타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전체 인력현황은 32명, 년도별 매출현황을 다음 표와 같은데요. (단위 : 백만원)
구분 |
2008년 |
2009년 |
2010년 |
2011년 |
2012년 |
2013년 |
매출 |
1,866 |
2,147 |
1,760 |
2,225 |
2,232 |
2,172 |
(*2013년도는 휘트니스 프로그램 문화센터로 이관 및 재단설립 시 내부공사로 인한 매출손실분을 감안하면 2,262백만원 달성)
앞서 언급한 이유를 근거로 강습료는 10%정도, 일일입장은 20%정도 인상이 필요하다는 설명이 있었습니다. 이와 같은 인상안이 적용될 시 예상 매출은 전년 대비 178백만원이 증가할 것이라는 보고도 함께 덧붙였네요.
자료를 살펴보니 실제 요금 인상이 어느정도는 필요하겠다는 생각은 들던데요. 적절한 기준을 잡기란 쉽지 않을 것 같더군요. 더군다나 문화재단으로 위탁한지 얼마되지 않은 상황에서 요금인상이 되는 부분도 이미지에 크게 도움이 되지는 않을 것 같고 말입니다.
어쨌든 방법은 운영비 지원을 늘이거나 실제 이용료를 인상하거나 하는 것 밖에 없는 셈인데. 관련된 조례 개정안이 제출되기 전까지 의견수렴을 잘 해봐야겠습니다.
<인상 전, 후 요금 비교> (단위 : 원)
종목 |
프로그램 |
인상전 |
인상후 |
|
수영 |
성인 |
주3회 |
59,000 |
65,000 |
주2회 |
41,000 |
45,000 |
||
청소년 |
주3회 |
55,000 |
60,000 |
|
주2회 |
40,000 |
44,000 |
||
어린이 |
주3회 |
47,000 |
52,000 |
|
주2회 |
33,000 |
36,000 |
||
일일 입장 |
성 인 |
3,000 |
3,600 |
|
청소년 |
1,800 |
2,200 |
||
어린이 |
1,800 |
2,200 |
||
휘트 니스
|
헬스 |
성인 |
65,000 |
72,000 |
청소년 |
55,000 |
60,000 |
||
파워 다이어트 |
성인 |
75,000 |
83,000 |
|
요가 |
성인 |
75,000 |
83,000 |
|
복 합 프 로 그 램 |
수영, 아쿠아(5일)+헬스 |
성인 |
110,000 |
121,000 |
수영, 아쿠아(6일)+헬스 |
성인 |
120,000 |
132,000 |
|
수영, 아쿠아(3일)+수영, 아쿠아(3일) |
성인 |
90,000 |
99,000 |
|
수영, 아쿠아(3일)+수영, 아쿠아(3일) |
성인 |
80,000 |
88,000 |
|
수영, 아쿠아(3일)+헬스 |
성인 |
100,000 |
110,000 |
|
수영, 아쿠아(2일)+헬스 |
성인 |
90,000 |
99,000 |
|
헬스+댄스(5일) |
성인 |
110,000 |
121,000 |
|
댄스(5일)+수영,아쿠아(3일) |
성인 |
100,000 |
110,000 |
|
댄스(5일)+수영,아쿠아(2일) | 성인 | 90,000 | 99,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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