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대 동구의회 의원

2009 대구 사랑의몰래산타를 돌아보다

황순규 2010. 1. 18. 07:00
728x90





2009년 12월 24일. 25개 조 300여명의 몰래산타들이 대구 동구지역 저소득층 80여 가구, 120여명의 아이들에게 행복 가득한 "몰래산타 대작전"을 벌였었습니다. 벌써 한 달이 다 되어가고 있네요. 마침 1월 17일, "몰래산타 동창회"자리가 있었기에. 어쩌면 귀차니즘에 묻어두고 가버렸을 수도 있을 2009 대구 사랑의 몰래산타에 대한 "기록"들을 다시 꺼내서 정리를 하게 되었습니다. 


2008년 몰래산타 동창회 겸, 봉사 동아리로 만든 "사나래". 매월 정기모임과 봉사활동을 하면서 지내다가 작년 9월부터 2009 몰래산타 준비를 본격적으로 시작했었습니다. 9월부터, 몰래산타 대작전이 펼쳐진 12월까지 기획단회의만 14번을 했네요. 물론 "회의"만 하진 않았죠. 뭐든 준비하는 사람들끼리 마음이 잘 맞아야 하기에 1박 2일 캠프도 다녀(?) 왔었답니다. 

12월 5일. 2009 몰래산타들과이 첫만남이었던 산타학교를 준비하면서 참 많이 긴장이 되었습니다. 
(라이프대구. 산타학교 포스팅 : 대구몰래산타를 아세요? - 2009 사랑의 몰래산타)
작년엔 100여명의 산타들이었지만, 올해는 300여명의 산타들이 생긴 덕분이죠. 사람이 300명이 되어다는게, 단순히 산술적으로 "늘어났다."가 아니라, 행사의 진행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점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더군요. 
행사 장소만 하더라도 100명 이하가 모일 수 있는 장소는 쉽게 찾을 수 있지만, 그 이상이 모일 수 있는 장소를 찾는다는 건 쉽지 않았답니다. 먹는 것도, 조를 나누는 것도 하나부터 열까지 고민해야 할 것들이 더 늘어나더군요. 
그래도 "좋은 일"하고자 모인 사람들이었기에, 누가 시키지 않아도 자발적으로 열심이었고. 그 "열성" 때문에 몰래산타 대작전은 성공적으로 끝날 수 있었습니다. 
(라이프대구. 몰래산타 플래쉬몹 포스팅 : 몰래산타, 도심을 습격(?)하다
실지 기획단에서 준비한 것은 산타들이 잘 모일 수 있게 해준 것이 전부였죠. 실질적으로 아이들 선물을 사고, 아이들에게 기쁨을 줄 "아이템"을 찾고, 연습하고 했던 것은 각 조로 배치된 산타들이 직접 다 일군 성과였습니다. 


12월 24일. 몰래산타 대작전 당일. 1호 산타였던 저는 몇 몇 조들의 가정방문에 동행했었습니다. 

그 중 23조가 방문한 가정에서 직접 영상을 촬영했었습니다. 각 조에서 방문했던 가정들 모두 감동적인 사연들이 많았었지만, 이 가정은 조금 특별한(?) 가정이었거든요. 처음 동구청에서 기초생활수급 가정 명단을 받아 연락을 돌리곤, 거기에 추가해서 인근 사회복지 시설에서도 명단을 추천받았었고... 거기에 한 가지 더, "실직 가정"도 대구지역 일반노조를 통해서 추천을 받았었는데. 이 가정이 바로 추천받은 "실직 가정"이었답니다. 제 블로그를 통해서 자주 소개했던 "곰레미콘". 지금도 계속 문제 해결이 안되고 있는 곳이죠. 방문하고 돌아나오는 길에, 조원들에게 이 가정을 방문하게 된 이유와 곰레미콘이라는 회사의 행태를 알려주니 모두가 놀래더군요. 
2009년 몰래산타. 살짝만 적어봐도 준비과정에서부터 뒤풀이까지 돌아보며 기억하고픈 일이 한 두 가지가 아니네요. 행사 진행 전반에 있어서 부족함 없지 잘 진행된 것. 이것만으로도 흡족합니다만, 아이들에게 "차별없는 아름다운 세상"을 선물하는 몰래산타로써 한 가지. 내용적인 아쉬움이 들더군요. 
전국의 몰래산타들이 함께 "아이들의 급식비를 지켜주세요."라는 신문광고를 내는데, 조장 회의에서만 얘기를 나눴었지, 산타들과는 제대로 얘기를 나눠보지도 못했던 것입니다. 크리스마스라는 특별한 시간에 "사랑"을 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렇지 않아도 부족했던 저소득층 아이들의 급식비가 줄어드는 현실을 "공감"하는 것도 중요했거든요. 산타는 하루지만, 아이들의 급식비 문제는 방학 내내, 혹은 학기 내내 적용되는 것이기에 말입니다. 
아마 2010년 몰래산타를 준비하면서는 이런 현실들에 대한 "공감"을 높여내는 고민도 더 하게 될 것 같네요. 

무튼! 2009 대구 사랑의 몰래산타 대작전은 "대성공"이었습니다! ^-^V 
2010년엔 동구 뿐 아니라, 다른 지역들에도 몰래산타들의 발걸음이 닿을 수 있길 기대해봅니다.  


* 2009 대구 사랑의 몰래산타. 몰래산타들의 사진, 영상, 후기를 더 많이 보시려면 클럽을 방문해주세요~ *
  사랑의 몰래산타 대구운동본부(http://club.cyworld.com/santadg)

* [광고]매월 정기모임과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2010년 몰래산타를 준비하게 될 "사나래"를 모집합니다. ^-^ *
   ("사나래"는 천사의 날개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 클럽 공지사항을 보시면 됩니다.)
   





잘 읽으셨나요? ^-^
제 글을 편하게 구독하시려면 
<한 RSS>  


를 눌러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