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활동_log

주택가 쓰레기 수거함

황순규 2012. 8. 21. 16:34
728x90


주택가 일반쓰레기 수거함


세계육상선수권 대회용으로 구입해서, 선수촌 주변에서 주로 활용했다던 "일반쓰레기 수거함". 일전에 생활쓰레기 수거하는 분들에게 이야기를 들어보니. 외관상으론 말끔해보이는데, 막상 쓰레기를 치워보면 힘들더라 하시던 그 수거함인것 같네요. 


일단 들어올리는게 만만찮고. 일반쓰레기만 고이 담겨 있으면 좋은데 꼭 그렇지만도 않기에... 뚜껑을 열어보면 쓰레기에서 베어 나온 물과 벌레들이 있을땐 그야말로 곤혹스럽다고 하시더군요. 아무튼 쓰레기를 안치울 순 없으니 이렇게 저렇게 해보시다가. 뚜껑을 아예 분리시키고, 아랫쪽에 구멍을 뚫어보니 그나마 낫다라고 하시더군요. 쓰레기를 내놓는데도, 쓰레기 수거하는데도 좋으면 다 좋은거 아니겠습니까. 

오늘 발견한 이 통에선 그런 조치가 하나도 없던데. 아무튼 앞으로 해 나가면서 효용성을 따져봐야겠더군요. 



주택가 분리수거함. 자연과 동화(!?)되었네요..


일반쓰레기 쓰레기 수거함은 아직 "낯선 존재"인데. 주택가 분리수거함은 좀 익숙하답니다. 잘 활용하면 참 좋겠는데. 정작 사용실태를 보면 "과연 이게 효용성이 있나..." 싶을 정도로 방치된 곳들이 많더군요. 분리수거된 쓰레기가 담겨야 할 곳에 다른 쓰레기들이 들어있는 경우도 많고 말입니다. 

개인적으론 보통 분리수거하는 쓰레기들은 조금 모았다가 내놓는 편인데 그렇게 내놓기엔 분리수거함의 사이즈가 좀 작아보이기도 합니다. 


신천동, 효목동 일원에 어디 어디 설치되었는지 확인하고. 주변 주민들에게 이야기를 들어보면 좀 더 나은 방안이 찾아질 것 같으니. 차근차근 살펴봐야겠습니다. 


2012. 8. 21. 




환경자원과에 물어보니. 신천/효목동 권역에는 제가 봤던 그곳 한군데만 시범적으로 설치를 했다고 하네요. 효용성 여부는 추이를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재활용품 수거함은 비치 장소 등 관리를 하고 있다고 해서, 관련 자료를 받기로 했습니다. 




반응형